본문 바로가기
Film/영화리뷰

김기영 감독의 영화 <하녀>, 시대를 초월하는 걸작

by Monup002 2023. 5. 6.

김기영-감독-영화-하녀-포스터
< 하녀 >

 

 

기본 정보

하녀, The Housemaid, 下女

 

개봉 : 1960년 11월 3일

재개봉 : 2010년 6월 3일

장르 : 스릴러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108분, 111분(재개봉)

누적관객 : 9,940명

 

 

무료 관람 바로 가기

 

하녀 본편 무료 관람 바로 가기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사이트로 로그인 후 무료 관람 가능

 

 

 

리뷰

처음 <하녀>를 봤던 때는 대학교 2학년 교양 수업에서였다. 

 

영화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서 전공 과목을 짜고 남은 시간에 영화와 관련된 교양 수업을 찾아 듣게 되었다.

 

그리고 거기서 처음 <하녀>를 만나게 되었을 때는 별 기대가 없었다. 아마도 오래된 영화라는 편협한 태도로 보기 시작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영화를 다 보고 나서는 충격에 빠졌었다. 기대하지 않았기에 그 충격은 더욱 크게 다가왔던 것 같다.

 

먼저, 영화적인 극적 구성들이 마음에 들었다.

 

우리나라 60년대의 시대가 반영되었으면서도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위해서 현실과 다른 설정을 했다.

 

예를 들면 당시 공장에서 여공들이 음악 레슨을 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었지만 극의 진행을 위해 설정된 부분이다.

 

김기영 감독이 치과대학을 나온 경험이 영화적 구성에서 느껴지는 것도 매우 흥미로웠다. 

 

옷장에서 하녀가 갑자기 튀어나오는 장면이라든지, 사건의 진행이 마치 수술할 때의 단계를 거치는 과정과 같이 파헤쳐 지기도 하고 다시 이어지기도 하면서 특유의 소름 끼친 느낌이 담긴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메인 배경이 되는 집의 구조가 1층과 2층으로 나뉘고 그 사이 계단이 자주 활용된다는 점도 재밌게 느껴졌다.

 

현실에선 특별할 것 없는 공간이 영화 속에서는 의도된 공간감을 느끼게 만드는 장치로써 활용됨이 그랬다.

 

마지막 엔딩이 당시의 정부 검열에 의해 원래 시나리오와는 다르게 바뀌게 되었다.

 

이로 인해 영화의 전반적인 구조가 액자식으로 변형이 되었는데, 처음 볼 때는 작품의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느낌을 받았었다.

 

나중에 다시 보게 되었을 때 이러한 엔딩은 그 자체가 한국 영화사의 과정 중 하나의 장면으로서 매우 의미 있는 점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그것이 이 영화만이 가지는 고유의 특징으로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것이 아닐까 하고 느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더라도 언젠가 또 즐겁게 보게 될 작품이 될 것 같다.

 

 

 

용산 어린이(공원)정원 예약 신청 방법 및 주요 시설 안내

120년 동안이나 금담의 땅이었던 용산 기지가 이제 다시 국민들의 품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공원을 정식으로 조성하기 전에 이번 부분 반환부지 임시 개방으로 국민들과 더 가까워질 기회를

aisequanixms.artepi.com

 

 

2023 동행축제(전국 단위 대규모 세일 행사)일정 및 내용 확인

올해로 4년 차를 맞이한 동행축제는 전국의 경제 활력을 위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대형 유통사, 전통 시장 등이 다 함께 힘을 모아 국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소비 축제입니다. 상생(온라인

aisequanixms.artepi.com

 

 

가정의 달 5월 카드 혜택 반값 놀이공원, 국내외 여행

고물가 시대에 외식뿐만 아니라 집에서 해먹기 위해 장을 봐도 여유를 가지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인데요, 그렇다고 침울하게만 있을 수도 없습니다. 이럴 때는 좀 더 저렴한 방법을 찾아 적용해

aisequanixms.artepi.com

 

 

2023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지급 대상자 자격 및 신청 방법

2023년 5월 1일부터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기간이 시작하게 됩니다. 아래에 정리된 내용들 살펴보시고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기간 내 신청하셔서 이득 보시길 바랍니다:)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artepi.com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대상 방법 알아보기

종합소득세란 개인이 지난해의 1년간 경제활동을 하여 얻은 소득에 대해서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모든 과세대상 소득을 합하여 계산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 홈텍스 전자 신고 바로 가

artepi.com

 

 

케이테스트 사주 총평★사주 바로 확인해 보기!

여러분이 바라는 본인의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한눈에 볼 수 있기를 바라나요? 물론, 확실한 미래를 알기는 어렵겠지만 이곳을 통해 본인의 사주를 대략적으로 볼

aisequanixms.artepi.com

 

 

 

'Film > 영화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아리랑>, 한국 영화의 시작점  (0) 2023.03.17

댓글